'라이브커머스(Live Commerce)'란? 웹이나 애플리케이션 등의 플랫폼을 통해, 실시간 동영상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.

이 '라이브커머스'는 2019년 말 부터 시작되었다. '라이브커머스'를 홈쇼핑과 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, '라이브커머스'는 TV 홈쇼핑과는 다르게 언제 어디서든 채팅창을 통해서 시청자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. 즉, 언제 어디서든 상품에 대한 문의를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다. 또한 유튜브처럼 나에게 맞는 상품들을 추천해주는 특징도 있다. 이 라이브커머스는 개인이 운영할 수 있으나, 유명 인플루언서나 전문가들보다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.
라이브커머스에서는 화장품, 옷, 음식, 여러 소품 등...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. 라이브커머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△네이버의 쇼핑라이브 △카카오의 톡 딜라이브 △티몬의 티비온라이브 △CJ올리브영의 올라이브 △롯데백화점의 100라이브 등이 있다.


라이브커머스는 코로나19 사태로, 비대면·비접촉을 추구하는 언택트 경제가 급부상하면서 백화점, 편의점, 화장품 업체 등에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. 이 라이브커머스는 앞으로 더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.